뉴스 - 기업


오텍캐리어, 고효율 히트펌프·공조 시스템 필두 조달시장 공략 가속화

월간 에너지관리
2025-07-02

▲ 전북 김제에 위치한 8,000평 규모의 스마트팜에 설치된 오텍캐리어의 히트펌프 솔루션 USX Edge.(사진=오텍캐리어)


- 공공기관 및 국가 핵심 인프라에 현장 수요 최적화된 냉난방 솔루션 공급

- 에너지 효율성·설치 편의성 극대화한 SMMSu, USX Edge 등 고효율 제품 주목받아


에너지 솔루션 전문 기업 오텍캐리어(회장 강성희, 이하 캐리어)가 자사가 보유한 고효율·친환경 공조 시스템을 앞세워 조달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캐리어는 공공기관과 국가 핵심 인프라에 최적화된 냉난방 기술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에너지 솔루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탄소중립 시대에 부응하는 고효율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캐리어는 특히 KTX 등 초고속 열차용 공조 시스템을 설계·제작·공급한 국내 유일 기업으로, 교통 인프라를 포함한 국가 주요 시설에 핵심 냉난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180여 개국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도 입증됐다.

캐리어는 정부의 조달청 등록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현장의 수요에 최적화된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시스템 에어컨, 히트펌프 냉동기 등의 제품들은 에너지 효율성과 설치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멀티 냉난방 시스템 SMMSu는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과 DC 트윈 로터리 압축기를 적용해 뛰어난 냉난방 효율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최대 1,200m 장배관 설치가 가능하고 다양한 실외기 조합이 가능해 설치 유연성과 확장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오일 균압관 설치가 필요 없고 오일 레벨 및 농도를 감지하는 스마트 오일 제어 기술로 압축기의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으며, 제상 중에도 지속적인 난방이 가능한 교번 제상 운전 기능을 탑재하여 혹한기에도 영하 25℃~영상 43℃까지의 극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전을 보장한다. 스마트 앱과 연동해 실내기를 최대 32대까지 제어 가능한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유지관리 편의성도 대폭 향상시켰다.

또 캐리어의 대표 히트펌프 냉동기 ‘USX Edge’는 냉동기, 보일러, 냉각탑을 하나로 통합한 올인원 시스템으로 설치 공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데,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흡수식 냉온수기 대비 에너지를 최대 4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SSMSu와 마찬가지로 혹한기에도 안정적인 온수 공급이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16대까지 모듈 확장이 가능하여 대규모 시설이라도 충분한 운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AI 보일러는 국내 최초로 35kW 고온수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영하 20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80도 온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인버터 기반 시스템으로 설치가 용이하고, 기존 LPG 가스보일러 대비 운영비를 최대 65%까지 절감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AI 기반 최적 운전 제어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소비를 지능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초절전 인버터 냉난방기는 역시 에너지 1등급 인증 제품으로 냉방, 난방, 제습 등 4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다. 18단계 에어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세밀한 공조 조절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전기요금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데, 피크 전력 자동 제어 기능과 셀프 클린 건조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운영 효율성과 위생을 동시에 확보했다.

캐리어는 실제 지난 2023년 서울시립미술관에 시스템 에어컨 14대, 스탠드형 에어컨 3대, 중대형 에어컨 1대를 설치하여 예술 작품 보존을 위한 정밀 온·습도 제어와 관람객 쾌적성 강화를 동시에 실현했다.

특히 미술관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정밀한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소중한 예술 작품들을 보호하면서도, 관람객들에게는 쾌적한 관람 환경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서울시의회의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오텍캐리어 관계자는 “캐리어는 고효율·친환경 트렌드에 최적화된 국내 유일의 토탈 공조 시스템을 보유한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품을 제공해 온 다수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며, “국가 기간산업 및 공공 인프라의 핵심 역량으로서 평가되고 있는 냉난방 공조 분야의 핵심 경쟁력을 높이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