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기업


휴먼에어텍, 2025 기후공기환경 산업전 참가

월간 에너지관리
2025-03-09

▲ 2025 기후공기환경산업전에 참가한 휴먼에어텍 부스 전경.


- 전해수 살균장치 및 폐열회수 기술 적용 공기조화기 전시·시연 


공기조화기 전문기업 휴먼에어텍(대표 신형식)이 지난 2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5 기후공기환경산업전(Clean Air Expo)에 참가해 청정·살균 폐열회수 공기조화기 등 주력 제품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휴먼에어텍은 부스에 전해수 살균장치(특허 제10-1681955호) 및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시스템이 설치된 공기조화기(특허 제10-2020552호)를 전시·시연해 참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전시회 3일차인 2월 21일에는 제품에 적용된 특허기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전해수 살균장치와 폐열회수기술이 적용된 공기조화기’ 기술 발표도 진행했다. 

휴먼에어텍의 전해수 장치가 설치된 공기조화기는 전해수에 의한 초미세먼지 제거 및 살균장치를 적용했으며, 초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부유 세균과 부유 바이러스 살균, 냄새 제거 등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액체 접촉 방식으로 살균하여 UV램프 등의 빛 접촉대비 살균 속도와 효율이 높기 때문에 단 시간 내에 부유 세균 및 바이러스 살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해살균수 제조장치는 엘리먼트나 분무 노즐에 살균력을 가진 전해수(미산성 차아염소산수)를 분사하여 접촉된 공기에 포함된 세균을 살균한다. 분사된 전해수가 열교환기를 통과한 공기와 접촉하여 공기 중에 포함된 부유 세균과 바이러스를 살균하고 초미세먼지 제거 및 냄새(VOCs)를 감소시키는 원리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시험을 통해 △부유 세균 99.9% 저감 △부유 바이러스 98.7% 저감 △미세먼지 99.3% 저감 △유해가스 70.2% 저감 성능이 인증되었다. 또한 폐열회수형 히트파이프가 내장되어 있어 냉방 열교환 효율 61%, 난방 열교환 효율은 54%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하나의 특허 기술인 기울기 조절이 가능한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열교환시스템은 에너지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적용됐다. 공기조화기 특성상 일정량의 신선한 외부 공기를 도입하고 오염된 실내 공기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대량의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외기 공기와 실내 공기의 열교환을 통해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해야 한다.

여름에는 외기온도가 배기온도보다 높고, 겨울에는 외기온도가 배기온도보다 낮아 응축부가 위쪽에 위치해야 응축된 열매체가 아래로 흘러 내려 하부에서 증발이 일어나고, 증발된 열매체는 다시 상부로 이동하여 다시 응축되는 과정을 원활하게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겨울철에는 우측이, 여름철에는 좌측이 높아져야 한다. 이때 기울기 조절이 가능한 히트파이프는 수평으로 설치된 히트파이프보다 열교환 성능이 15~30%까지 대폭 상승하여 폐열 회수 기능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이 휴먼에어텍 측의 설명이다. 

휴먼에어텍의 폐열회수 히트파이프는 기존 공조기에 내장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공간이 필요 없다. 로터리식 전열교환기나 판형 현열교환기에 비해 장비 및 덕트 설치가 매우 용이한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다. 별도의 전기 사용이 필요 없는 무동력 시스템으로, 운전비 발생 없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해 경제성도 매우 뛰어나다. 

이처럼 탁월한 초미세먼지 제거 및 살균 성능을 지닌 휴먼에어텍의 공기조화기는 대형 사무용 빌딩, 관공서, 지하철역사, 영화관, 멀티플렉스 등 집합시설, 병원 등 의료시설, 백화점 및 대형쇼핑센터, 교육시설 및 체육관 등 다중이용시설, 외기도입량이 많은 수영장, 분진이 다량 발생하는 제조공정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편 휴먼에어텍 관계자는 “휴먼에어텍은 에너지 절감형 공기조화기, 스크류 냉동기, 팬코일 유니트, 항온항습기, 냉각탑, 냉난방 에어컨, 빙축열시스템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 납품, 설치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국내외 바이어 및 전문가들에게 휴먼에어텍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고, 공기조화기에 대한 산업적 관심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전해수 살균장치 및 기울기 조절 히트파이프 폐열회수 기술이 적용된 공기조화기.(사진=휴먼에어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