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제품


승일일렉트로닉스, 최첨단 냉동공조 분야 제어 솔루션 신제품 선보여

월간 에너지관리
2023-07-31

▲ 디지털 압력 스위치 SPC(좌), SPE series(사진=승일일렉트로닉스)


- 디지털 압력 스위치(SPC, SPE series), 보다 정확한 압력표시와 압력 정밀제어 가능

-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XV series), 냉동사이클 최적제어 및 에너지 절감 제어


냉동공조분야 제어에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승일일렉트로닉스(대표 유승엽, 유춘희)가 신제품 디지털 압력 스위치(SPC, SPE series)와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XV series)를 선보였다.

먼저 디지털 압력 스위치(SPC series)는 냉동공조 장비에 적용되는 기존의 기계식 압력계 스위치와 게이지를 디지털화하여 각종 편의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용량 가변형 압축기와 실외기 팬의 인버터 드라이버로 제어할 수 있도록 압력별(고압, 저압) 밴드 제어와 PID 제어 기능을 지원한다. 

PID 제어형으로 장비 전면에서 압력부가 연결된 상태로 설치할 수 있는 편리한 구조가 특징인 이 제품은 냉매 증기압표에 따른 포화온도 환산기능을 갖췄으며, 다양한 설정기능과 압력단위 표시는 물론 동작 지연시간 설정 및 자동·수동 복귀 설정도 가능하다. 

디지털 압력스위치는 항온항습기, 공조기, 냉동기의 냉매압력 표시 및 조절을 비롯하여 오일펌프, 물펌프, 에어펌프의 압력표시 제어기, 소방 안전 분야의 기동용 펌프제어기 등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승일일렉트로닉스의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XV series)는 냉동공조 기기의 냉매 사이클에서 팽창장치인 팽창변을 기존의 온도 감응식 방법을 전자압력센서와 팽창온도를 측정하여 과열도 제어와 용량제어, 핫가스 바이패스 등의 종합적인 측정 데이터를 프로세싱하여 냉동사이클의 최적제어와 에너지 절감 제어를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XV series)는 압력센서, 온도센서 운전신호에 의해 전자식 팽창변을 제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조, 냉동, 냉각, 히트펌프, 저온창고, 쇼케이스 등 다양한 냉동 응용 제품에 적용되어 에너지 절감 효용을 최적화하는데 사용된다.

이 제품은 에머슨, 댄포스, 스폴란, 사기노미야, 산화 등 다양한 팽창변에 매칭되어 최적의 밸브제어가 되도록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R22, R23, R134,R32, R404, R407, R410 등 기존에 사용 중인 냉매와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신냉매까지 다양한 냉매에 사용할 수 있으며, 바이폴라, 유니폴라 타입 등 다양한 전자식 팽창밸브의 제어도 가능하다.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XV-Series)는 과열도, 핫가스 비례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RS485통신(MODBUS) 기능이 준비되어 다른 기기와의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제품과 달리 이중화된 PID제어를 통하여 안정적인 과열도 제어를 통해 액압축을 방지하고 냉동 능력을 높여주며, 입출력에 대한 모든 값을 표시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승일일렉트로닉스는 1987년 설립되어 냉동공조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콤 콘트롤러(Micom Controller)를 비롯한 인버터, 중앙 제어 시스템, 전자 전극봉식 가습기, 온습도, 압력 전류, 미세먼지 등의 센서 트랜스미터 등을 개발·생산하며 제조사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 전자식 팽창변 컨트롤러 XV Series. 왼쪽부터 XV1, XV2, XV5-M(사진=승일일렉트로닉스)



김민영 기자(energycenter@naver.com